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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 기업 분석/국내기업

네이버 검색 점유율 하락. 챗GPT로 국내 검색 시장 변화. 네이버 전망은?

by 선한혁신가 2023. 5.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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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월 네이버에 대한 기업 분석을 하면서 네이버의 검색 시장이 위협을 받고 있다는 얘기를 했었습니다.

 
2023.04.24 - [관심 기업 분석/국내기업] - 네이버 주가, 사업별 수익성, 검색시장 점유율, 챗GPT와 네이버 미래 전망

네이버 주가, 사업별 수익성, 검색시장 점유율, 챗GPT와 네이버 미래 전망

네이버의 주식을 가지고 있는 주주로서 네이버의 주가를 한번 살펴봤습니다. 우리나라 대표 플랫폼 기업인데 앞날과 주가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사업 부문별로 수익성과 성장성을 보면서 챗G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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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5월들어 네이버의 검색 시장 점유율이 급격하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그 자리는 구글이 차지하고 있고요. 검색 트렌드를 다시 한번 공유하고자 합니다.

 

1. 23년 1~5월 검색 시장 점유율 트렌드 : 네이버 vs. 구글

 

 1) 23년 5월 검색 시장 점유율 변화

네이버의 1-4월 검색 시장 점유율은 59.47%로 거의 60%에 육박했습니다. 구글은 30.59%로 네이버의 절반 수준이었죠.
 
5월 네이버의 검색 점유율은 55.83%로 감소했고, 구글은 34.66%로 증가했습니다.
네이버의 검색 지분을 구글이 그대로 가져갔고, 그 와중에 다음이 검색 시장에서 약 0.5%p 증가하는 선전을 했습니다.

각 검색 포털별로의 변화를 테이블로 나타내면 아래 그래프와 같습니다.

 

 

2) 23년 1~5월 주차별 트렌드

23년 주차별 트렌드를 보면 네이버 검색비중 하락과 구글의 검색 비중 상승은 5월에 갑작스럽게 생긴 일은 아닙니다. 
 
아래 23년 1-5월 주차별 검색 시장 점유율 그래프를 보면 변화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파란색이 네이버, 노란색이 구글입니다.

네이버와 구글 검색 시장 점유율, 23년 1~5월 주차별 그래프

 
네이버가 1월에는 검색 점유율을 60% 중반 수준까지 유지했는데, 2월부터 점차 하락하기 시작하더니 5월에는 50% 수준까지 내려오게 된겁니다. 대신 구글 점유율이 1월 초 20%후반에서 5월 마지막 주에는 40%까지 상승했습니다. 

5월 마지막주에는 네이버와 구글의 검색 비중 갭이 10%p대까지 줄어들었습니다.
 

 

 

2. 네이버 검색 시장 하락 원인은 무엇일까?

 

시장의 반응은 매우 우려스럽다는 반응입니다. 검색 시장도 등락이 항상 있었기 때문에 시즌적인 이슈로 볼 수도 있지만, 그러기에는 상반기에 챗GPT가 가져온 생성형 AI 시장의 급격한 변화와 그에 따른 테크기업들의 AI 전쟁이 엄청나게 크게 다가오고 있기 때문이지요.
 
상대적으로 국내의 AI 연구는 글로벌 테크기업들과 비교하면 아직 보여줄만한 성과가 별로 없어 보입니다. 
 
오픈 AI의 챗 GPT가 일으킨 바람이 마이크로소프트의 Bing과 구글간의 포털 전쟁으로 넘어갔습니다.
클라우드 시장에서도 기존 강자던 아마존의 AWS와 구글 클라우드와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의 전쟁으로 넘어갔죠. 
그만큼 챗GPT가 적용된 포털과 클라우드에 대한 기업과 개인들의 관심이 커진 것입니다.
 
5월에 구글은 챗GPT에 대응해서 '바드'를 출시했습니다.
그리고 바드를 결합한 검색 엔진 출시도 준비 중입니다. 
구글의 검색 시장 선전은 바드의 출시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의 시장의 변화는 더욱 급속히 변화할 가능성도 큽니다.
 
게다가 구글의 전통적인 강점은 검색 콘텐츠의 퀄리티입니다.
영어에 비해 아직 한국어로 된 콘텐츠가 구글 검색에서 부족했던 면이 없지 않았는데, 네이버의 검색 결과가 워낙 광고 글이 많아 신뢰성있는 콘텐츠를 찾기 어려워진 것도 구글의 영향력을 키우는 데 한몫할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는 최신 콘텐츠 위주로 검색 결과를 보여주고, 구글은 오래되고 신뢰도 있는 콘텐츠 위주로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최신의 콘텐츠는 최근에 작성되었다는 것 말고는 큰 메리트가 없을 수 있습니다. 
 
또 검색 시장이 텍스트에서 영상으로 넘어가면서 유튜브와 틱톡, 인스타그램이 정보 제공 채널로 변신 중입니다. 네이버로서는 구글보다 이런 SNS 채널이 더 큰 경쟁자일 수 있습니다.

 

 

 

 

3. 네이버의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

 
네이버 매출의 약 45%는 서치엔진에서 나옵니다. 검색 포털은 네이버의 수익성에 직결되는 사업입니다.
22년 연간 네이버 매출 8조 2,200억 중 3조 5,680억이 서치 플랫폼에서 나왔습니다.
커머스도 사실 검색 포털 기반의 사업이므로 서치엔진 사업에 영향을 받습니다. 핀테크도 마찬가지입니다. 

 
네이버의 주가도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22년 11월 1년 최저점인 155천원을 찍은 후 상승하던 주가는 오픈 AI의 챗GPT 이후 다시 하락 전환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 네이버가 새로운 UX/UI 개편을 준비한다는 소식이 있는데, 부디 고객 관점에서 의미있는 개선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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