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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실적, 메타 주가 급상승, 23년 가입자, 수익성 확대는 지속적일까?

by 선한지식탐구자 2023. 4.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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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플랫폼을 운영하는 메타(Meta)가 23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수익성에 집중하겠다는 약속을 지켰고 기대보다 좋은 성과를 발표해서 실적 발표일의 주가 급상승을 이끌었는데요

메타의 23년 1분기 실적을 살펴보고, 향후 메타의 전망을 생각해보겠습니다.

 

1. 메타의 1분기 실적 발표

 

Meta 창립자이자 CEO인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는 실적 발표 첫 레포트에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우리는 좋은 분기를 보냈고 우리 커뮤니티는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AI 작업은 앱과 비즈니스 전반에서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더 나은 제품을 더 빨리 만들고 장기적인 비전을 제공할 수 있는 더 강력한 위치에 서게 됩니다.

 

23년 1분기 메타의 실적 상승

특히 메타의 마크 저커버그는 인스타그램에 AI 추천을 도입했고, 이에 따라 23년 1분기에 사용자들이 인스타그램앱에서 보내는 시간이 24% 증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실적 발표 후 콘퍼런스콜에서 메타의 AI 도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현시점에서 우리리는 더 이상 AI 인프라 구축에 있어서 뒤쳐지지 않는다.
오히려 이 분야에서 규모 있는 선도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됐다

 

마크 저커버그의 말처럼 23년 1분기 첫 실적 발표는 기대보다 좋았고, 메타의 주가가 하루동안 급상승했습니다. 4/27일 하루에 28.37달러가 상승해서 전일 대비 +13.5% 상승했습니다.

 

 

 

대체 얼마나 증가했길래?? 한번 살표 보시죠!!

메타 실적 발표일 주가 그래프

 

 

1)메타 23년 1분기 재무 실적

 

1분기 메타 수익은 286.45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했습니다.

지난 3분기 연속 수익이 역성장 하고 있었는데 드디어 성장으로 돌아선 것이지요!

 

다만, 비용이 214.18억 달러로 전년 동비 대비 10% 증가해서

영업 이익은 72.27억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15% 감소했고, 순이익도 57억 달러로 전년대비 24% 감소했습니다.

이익이 감소했는데도 주가가 급상승 했다구요?? 

 

그 이유는 1분기 비용 중에 11억 4천만 달러가 구조조정을 위한 직원 감원에 따른 비용이었기 때문입니다.

이 말은 단기적으로 비용이 증가한 것이고, 장기적으로는 수익성이 더 좋아질 것이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실적 발표에 따르면 메타의 인원은 2023년 3월말 기준으로 전세계 7만 7,114명으로 이는 전년대비 1% 감소한 수치입니다.

 

 

 

 

2)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가입자 증가

우선 메타가 가지고 있는 커뮤니티 플랫폼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의 패밀리앱 가입자가 증가했습니다.

 

23년 3월 기준으로 일 사용자(DAP, Daily Active People)가 30.2억명으로 전년대비 5% 증가했습니다.

23년 3월 31일 기준으로 한 1개월 사용자(MAP, Monthly Active People)는 38.1억명으로 역시 전년대비 5% 증가했구요

 

그 중 페이스북 일 사용자(DAP)가 20.4억명으로 4% 증가했고, 페이스북 월 사용자는 29.9억명으로 2% 증가했지요.

 

Family daily active people (DAP) – DAP was 3.02 billion on average for March 2023, an increase of 5% yearover-year. Family monthly active people (MAP) – MAP was 3.81 billion as of March 31, 2023, an increase of 5% year-overyear. Facebook daily active users (DAUs) – DAUs were 2.04 billion on average for March 2023, an increase of 4% year-over-year.
Facebook monthly active users (MAUs) – MAUs were 2.99 billion as of March 31, 2023, an increase of 2% yearover-year.

 

틱톡과 유튜브에 밀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지속 감소할 것이라는 것이 메타를 바라보는 비관적인 전망이었는데, 사용자도 증가하고 광고 수익도 성장으로 돌아섰으니 주가가 상승한 것입니다.

 

 

2. 메타의 주가 변동

 

메타는 지난 1년동안 애플의 고객 데이터 추적 금지에 따른 광고 수익 감소 우려와 신사업 투자에 따른 본업에서의 수익성 저하 등 많은 악재로 투자자들에게서 외면 받았습니다.

 

1) 메타 지난 1년 주가 그래프

 

지난 22년 11월 3일에는 88.91달러까지 주가가 내려갔고, 현재 주가는 기존 최저가 대비 2.68배까지 상승했습니다.

그때 주식을 매수했다면 엄청난 수익을 거뒀겠죠??

 

22년 5월~23년 4월 메타 1년간 주가 그래프

 

 

 

2) 메타 지난 5년 주가 그래프

 

 

 

지난 5년 주가 그래프로 보면, 지난 21년 9월 10일의 378.69달러가 메타의 주가 최고점이었습니다.

직전 최저점인 88.91달러까지 보유하고 있었던 주주는 76.5%의 손실을 봤겠죠.

 

현재 주가인 238.18달러는 전고점대비로는 -37.1% 상황입니다.

저점 대비 많이 상승했고, 전고점까지도 아직 많이 남은 상황입니다.

 

 

3. 메타 주가 전망

 

FAANG으로 불리는 빅테크 들이 모든 관심의 집중이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빅테크 기업들을 포함해서 기술주들이 지난 1년 소외받고 조정받았는데, 특히 메타는 기존 페이스북에서 메타로 이름을 바꾸면서 기존의 본업인 커뮤니티 플랫폼보다 메타버스에 집중하며 성과 없는 과투자를 한 것이 주가 급락의 원인이었죠.

 

신사업에의 과잉 투자를 중단하고, 증가했던 인원들도 조정하면서 수익과 효율에 집중하는 메타에 대해 투자자들은 반기는 모습입니다.

 

데이터 수집 불가에 따른 광고 수익 감소도 마땅한 대체제가 없는 상황에서는 크게 우려할 만하지 않다는 반응도 있는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1분기에 중국 기업들이 광고를 늘리면서 매출 증가에 크게 도움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중국 기업들은 해외 거주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페이스북 광고비 지출을 늘렸다고 합니다. 메타가 중국의 리오프닝 수혜주가 된 모습입니다.

 

이에 따라 2분기 매출 실적도 당초 기대치를 뛰어넘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주고 있습니다.

 

어쨌든 메타의 실적 발표 직후 하루만에 주가는 14%가 올랐고, 구글, 아마존 등 그간 수익성과 성장성에 의심을 갖게 했던 기술주들이 모두 좋은 실적을 발표하면서 그간 주가 조정을 받던 플랫폼 기업들에 대한 기대감이 증가하는 상황입니다.

 

마크 저커버거는 AI 기술이 더 좋은 광고 성과를 거두는데 기여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데이터 수집 불가에 따른 광고 실적 감소 우려를 AI를 통해 이겨내게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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