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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 기업 분석/글로벌기업

메타 실적,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사용자 실적과 주가 전망

by 선한지식탐구자 2023. 4.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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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의 지난 22년 4분기와 22년 실적을 살펴 보고, 지난 2~3월에 있었던 경영 효율화와 운영비 절감 노력을 감안했을 때 이번 1분기 실적을 예측해 보자.
 

 

1. 메타의 사용자 현황 : 월 사용자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을 포함한 패밀리앱 전체에서 메타의 22년 4분기 월 사용자는 37.4억명이다.
 
월사용자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메타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한 소셜미디어 채널이다.

2. 메타의 일 사용자 : DAU

 
메타의 일 사용자는 22년 4분기 기준으로 29.6억명이다. 매일 29.6억명이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에 로그인을 해서 이미지를 올리고 글을 남긴다.
 
월 평균 사용자 37.4억명 중 79%인 29.6억명이 매일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왓츠앱을 사용한다.
 
월 사용자 대비 일 사용자 비율이 79%라는 것은 매우 충성스러운 고객들이라는 것이고, 월 사용자대비 일 사용자 비율은 지속적으로 78~79%를 유지하고 있다.
 

 

 

 

3. 메타의 광고 수익

 
이러한 글로벌 37.4억명의 사용자를 기반으로 메타는 주로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22년 4분기의 광고 수익은 312.54억 달러인데, 이는 21년 4분기 이후로 가장 높은 광고 수익이다.
 
애플의 개인정보 추적 금지 방침으로 메타의 광고 수익 축소 우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메타의 광고 수익은 여전히 건재하다.
 
그 이유는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유지/확대 되고 있고,
메타를 대체할 수 있는 광고 매체가 별로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4. 메타의 지역별 수익

 

지역별로 보면, 북미에서 가장 큰 수익을 올리고 있고, 그 다음에 유럽과 아시아가 큰 수익을 창출한다.
특히, 미국과 캐나다 북미 수익은 전체 수익의 거의 절반에 육박한다.
 
틱톡이 미국에서 매우 활성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왓츠앱과 인스타그램도 건재하다.

 

 

 

 
 

5. 메타의 사용자 인당 수익

메타의 전체 앱에서의 인당 수익은 약 31.79달러다. 
 
분기별 인당 수익 트랜드를 보면, 21년대비 모든 분기에서 21년대비 인당 수익이 축소된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그리 좋은 신호는 아니다. 

 

6. 메타의 재무 구조 _ 매출과 이익

 
메타의 수익은 21년대비 살짝 줄기는 했으나, 여전히 유지되고 있는 반면,
메타의 이익은 매우 낮아졌다. 
 
21년 전체 이익이 467.53억 달러였는데, 22년 전체 이익은 289.55억 달러로, 38%나 감소했다.
 
사실 메타의 주가가 22년부터 급격히 하락한 이유기도 하다.
 
영업이익율이 20년 4분기 46%에서 22년 4분기에는 20%까지 하락했다.
영업이익율 기준으로는 절반 이하로 떨어진 수치다.
 
아래 표를 보면 메타버스 가상랩의 수익이 22년 4분기 727백만 달러인데, 이에 따른 손실이 4,279백만 달러나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앱에서의 광고 이익도 줄어들고 있는데, 결정적으로 메타버스 연구투자로 인해 전체 손익 구조가 매우 악화된 것이다.
 

 

 

 

7. 메타의 비용 구조

 

그럼 메타의 영업 이익은 왜 38%나 감소했을까?
 
가장 큰 이유는 연구개발비 지출의 증가다. 메타가 메타버스와 오큘러스 등의 가상공간 서비스 개발을 위해 큰 투자의 연구개발을 지속하면서, 메타의 손익 구조가 많이 나빠졌다.
 

메타 퀘스트이미지

 
그에 비해 연구 성과는 미미한 상황이다. 메타는 연구개발비로 매출의 30%나 지출했는데, 전년대비 거의 10%p가 증가한 수치다. 
 
또한 마케팅비와 일반 관리비도 약 2~3%씩 증가했다. 
메타 전체의 비용 구조가 예전에 비해 방만해진 경향이 없지 않다.

 

 
 
 

 

8. 23년 메타의 구조개선 노력

 
올해들어 메타는 1)비용 감축, 2)인력 조정, 그리고 3)본업에 집중하고 있다.
 
메타의 주커버그 회장은 2023년이 효율의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메타의 주커버그

 
최근 실적 부진은 암호화폐 광고주들의 감소와 숏폼 비디오 변화에 잘 대응하지 못한 것이 주된 이유라고 인정했다.
이에 따라, 영업비용과 투자를 줄이겠다고 발표했다.
 
 메타버스 투자에 너무 몰입한 부분에 대해서도 반성했고, 대규모 인력 해고와 함께 투자 또한 40억달러 줄이겠다는 발표를 했다.
 
앞으로는 메타버스보다는 앱 개발에 더욱 투자하면서 본업에 집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메타는 지난해 11월에 전체의 13%에 해당하는 1만1천명을 해고하기로 한데 이어, 4개월 만에 23년 3월 14일 추가로 1만명을 더 해고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9. 실적 전망 및 주가 전망

 
22년 사용자 변화, 매출 변화, 이익 변화, 비용 구조 변화 등을 살펴봤을 때,
메타의 가장 큰 문제는 (상대적으로 이전 대비)방만한 경영과 메타버스로의 과다한 투자가 이익 구조를 악화시킨 요인이었다.
 
이미 23년 초 구조 개선 노력을 밝혔고, 실행함에 따라 금번 23년 1분기 실적은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메타가 실적 하락에 따라 88달러까지 하락했다가 200불 위로 상승한 상황이다.
 
그렇지만 여전히 최고점 대비해서는 낮은 수준이고, 기업 가치 하락을 주도했던 이슈가 사라진다면, 기업 가치는 상승할 여력이 많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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