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를 가지고 있는 SNS는 무엇일까?
모바일인덱스사가 발표한 리포트에 의하면 단연코 인스타그램이다.
모바이 인덱스가 발표한 자료를 기준으로 국내 SNS 시장을 살펴보자
1. 국내 사용자수 1,2위 SNS : 인스타그램과 네이버밴드
지난 2월 기준으로 인스타그램은 사용자수 1,853만명으로 2위인 네이버 밴드 1,758만명 대비 약 100만명 정도 앞선 사용자 수를 확보하며 국내 SNS 사용자수에서 1위를 차지했다.
3위는 페이스북으로 980만명, 4위는 카카오스토리로 842만명, 네이버 까페는 718만명으로 5위에 머물렀다.
최근 숏폼 동영상으로 전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틱톡은 7위로 371만명의 사용자를 가지고 있다.
같은 메타에서 운영하지만 페이스북의 이용자는 인스타그램에 비해서 거의 절반 수준으로 영향력이 적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연령별로 인스타그램과 네이버 밴드 사용층은 어떻게 다를까?
사용자수는 거의 비슷하지만 인스타그램과 네이버밴드는 사용층이 매우 다르다.
10대 이하, 20대, 30대까지는 절대적으로 인스타그램이 1위 SNS 채널로 위상을 확보하고 있다.
하지만 40대 이상에서는 단연코 네이버밴드가 최상위 SNS 사용자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물론 인스타그램은 40대에서 2위, 50대, 60대에서도 3위를 유지하며 전 연령층에 걸쳐 고른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거꾸로 네이버 밴드는 20대에서 3위, 30대에서 2위로 연령이 높을 수록 더 많이 활용하는 채널이다.
페이스북은 20대에서는 2위로 인스타그램에 이러 높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지만, 30대 이상에서는 전 연령대에서 4위로 밴드와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에 많이 밀리고 있는 모습니다.
네이버 밴드의 활용 확대로 네이버까페는 사용자 기준으로는 많이 밀리고 있는 모습이다. 30대에서 3위까지 올라오기는 했지만 대부분 5위 또는 그 이하의 순위를 유지하고 있다.
3.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이용자는 어떻게 변해왔나?
인스타그램이 지난 3년간 지속적으로 이용자를 확대/ 유지해 온것과 반대로 메타의 페이스북은 사용자가 지속 급감하고 있다. 지난 20년 5월 1,500만명이었던 월 이용자는 23년 2월 기준으로 980만명까지 떨어졌다.
페이스북 이용자는 어떤 SNS 채널로 이동했을까?
1월에 페이스북을 사용했으나, 2월에는 사용하지 않은 179만명을 분석한 결과, 69%의 이탈자가 다른 SNS로 이동했다.
그 중 가장 많은 사용자가 이동한 채널은 인스타그램으로 88만명을 차지한다.
그 다음은 밴드로 53만명의 사용자는 밴드로 이동했고, 30만명의 사용자는 네이버까페를 이용하며 카카오스토리, 트위터로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4. 인스타그램은 어떻게 1위 SNS 채널을 유지할 수 있었을까?
인스타그램의 1인당 월평균 이용시간 데이터를 보면 인스타그램이 SNS 트렌드에서 틱톡에 대응하기 위해 도입한 릴스가 큰 도움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2020년 5월 릴스 도입전에 인스타그램의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은 7시간에 약간 못미쳤다.
21년 2월 릴스 기능을 도입했고, 이후 인스타그램 이용시간은 극적으로 상승하기 시작한다.
21년 5월 월 평균 9시간을 넘겻고, 22년 5월 10시간을 넘겼다.
22년말과 23년 1월 11.5시간의 역대 최대 이용시간 확보 이후, 2월 현재 10.2시간으로 릴스 도입 이전에 비해 약 60% 정도 사용시간이 증가했다.
특히 연령대가 낮을 수록 인스타그램 이용시간이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23년 2월 현재 10대 이하는 14.4시간의 인스타그램 이용시간을 보이며, 22년 대비 2배 이상 사용시간 증가를 보이고 있고, 전 연령대 중에 가장 많은 사용시간을 보이고 있다.
20대와 30대는 각각 11.3시간과 10.9시간으로 전년대비 30% 이상의 사용시간 증가를 보이고 있다.
40대도 8시간으로 높은 사용시간을 보이고 있으며, 전 연령대에서 인스타그램의 사용시간이 증가했음을 볼 수있다.
이는 인스타그램이 이미지 기반의 SNS 채널에서 릴스 도입 이후 이미지와 동영상을 결합한 SNS를 통해 사용자의 취향을 공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무엇보다 기업들의 마케팅에서 인스타그램은 더 이상 빼놓을 수 없는 매체가 되어가고 있다.
5. 맺음말
SNS 채널은 고객들이 어디에서 가장 머무는지, 어떤 취향으로 소비자를 공략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다.
1) 이젠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 잡으려면 이미지와 동영상 기반으로 공략해야 한다.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메시지가 아니라 소비자가 이미지와 동영상을 가지고 놀 수 있게 만들어줘야 한다.
동영상은 단순히 동영상이 아니라 오디오와 결합해 원하는 정보나 재미를 제공하는 것들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데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2) 소비자의 트렌드는 매우 빠르게 변하고 있다. 매우 민감하게 트렌드를 파악해야 한다.
기업이 소비자의 관심을 얻고 그들에게 기업의 가치를 전달하려면 소비자와 같은 방식으로 빠르게 변화해야 한다. 그저 지루한 텍스트 기반의 기능 설명과 기술 혁신은 더 이상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한다. 이전에 관심을 얻은 마케팅 방식이 언제나 계속 유효하지 않다는 것을 확인하고 변화를 파악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3) 연령별로 내 기업이 타겟으로 하는 소비자들이 시간을 보내는 채널을 타겟팅해야 한다.
연령별로 소비자가 SNS를 이용하는 장소와 패턴이 매우 상이하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이 얘기는 우리 고객이 누구인지, 구매를 결정하고 결제하는 소비자가 누구인지를 명확히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의 타겟 소비자가 노는 곳에서 그들이 노는 방식으로 우리 서비스를 전달해야 한다.
그러려면 내 고객이 누구인지를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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