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통계

22년 세계에서 가장 잘 팔린 스마트폰은? 글로벌 베스트셀러 모델

by 선한혁신가 2023. 7. 10.
반응형

2022년에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은 무엇일까?

 

1. 2022년 글로벌 스마트폰 베스트셀러

 

데이터 전문기관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의하면 22년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아이폰 13이다. 무려 전체 시장에서 6%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22년 애플의 시장 점유율이 18.3%임을 감안하면, 아이폰 13 한 모델이 전체 애플 스마트폰 매출의 1/3을 차지한 것이다.

 

그 뒤를 이어 아이폰13 Pro Max와 아이폰14 Pro Max가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이들은 각각 전체 시장에서 2.6%와 1.7%의 점유율을 보였다.

 

[ 2022년 글로벌 베스트셀러 모델 ]  _ 각 모델 클릭시 제품 소개 페이지 연결

  모델명 제조사 시장 점유율
1위 Apple iPhone 13 Apple 6.0%
2위 Apple iPhone 13 Pro Max Apple 2.6%
3위 Apple iPhone 14 Pro Max Apple 1.7%
4위 Samsung Galaxy A13 Samsung 1.6%
5위 Apple iPhone 13 Pro Apple 1.6%
6위 Apple iPhone 12 Apple 1.5%
7위 Apple iPhone 14 Apple 1.4%
8위 Apple iPhone 14 Pro Apple 1.2%
9위 Apple iPhone SE 2022 Apple 1.1%
10위 Samsung Galaxy A03 Samsung 1.1%

 

특이한 것은 신모델인 아이폰 14는 1.4%로 전체 시장에서 7위를 차지했는데 기본 모델보다 14 Pro Max가 더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애플은 그들의 충성 고객 기반으로 지속 업그레이드 수요를 창출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적은 모델로 더 많은 판매량을 만들어냄으로써 수익성 관점에서도 더 큰 경쟁력을 가져갈 수 밖에 없다.

 

[ 2022년 글로벌 베스트셀러 아이폰 13, 아이폰 13 Pro Max, 아이폰 14 Pro Max ]

글로벌에서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삼성은 베스트셀러 Top 10에 단 두개의 모델만 올렸다.

 

삼성 갤럭시 A13과 갤럭시 A03 두개 모델 이외의 주력 초고가 모델은 10위권 밖에 포진해 있다. 삼성은 다양한 지역에서 다양한 고객의 취향에 맞는 제품 라인업을 운영하고 있다. 

초고가 모델이 아닌 중저가 모델 중심으로 판매량이 높은 것이 삼성이 애플 대비 시장 점유율이 더 높지만 수익성이 낮은 이유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3위인 샤오미는 22년 순위에서는 Top10에 한개의 모델도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2. 애플의 기업가치와 수익성

 

전세계 베스트 셀러 10개 중 8개가 아이폰이고, 2개가 삼성 갤럭시다.

Top 8개의 모델이 애플인 것도 중요하지만, 그 모델이 모두 메인 고가 모델이라는 것이 더 중요하다. 

 

애플의 22년 시장 점유율은 18.3%지만, 매출 기준 점유율은 48%이고, 영업 이익 기준 점유율은 85%다.

스마트폰을 판매해서 벌어들이는 영업 이익의 85%가 애플의 이익이라는 의미다.

 

애플은 평균대비 판매가는 약 2.6배 더 높고, 각 판매모델별 영업 이익은 전체 평균대비 4.6배가 높다고 해석할 수 있다. 애플의 브랜드 가치와 혁신의 가치가 어떻게 시장에서 작동하는 지를 잘 보여주는 지표다.

 

[ 애플의 매출 점유율과 애플 영업 이익 점유율 ]

애플의 매출액 점유율과 영업이익 점유율 트렌드 그래프

 

베스트셀러 트렌드 감안시 애플의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 독주는 지속 강화되고 있는 형국이다. 

 

 

[ 아이폰 14 홍보 이미지 ]

_ 이미지 클릭시 해당 제품 소개 이미지로 이동

아이폰 14 홍보 이미지

 

 

이에 따라, 애플의 재무 성과는 지속 증가하고 있고, 애플은 글로벌 모든 기업을 통털어 가장 큰 기업 가치를 가지고 있다.

 

2023.03.27 - [관심 기업 분석] - 애플 브랜드 가치 1위 비결_혁신의 역사, CEO, 재무 성과와 주가

 

애플 브랜드 가치 1위 비결_혁신의 역사, CEO, 재무 성과와 주가

애플은 최근 00년동안 전세계 브랜드 가치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전세계 Top 브랜드다. 독보적인 브랜드 자산을 가진 애플의 재무 성과와 기업 가치는 어떨까? 애플의 재무성과와 시장 점유율을 살

betterberry.co.kr

 

 

스마트폰 출하량과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을 알고 싶다면 아래 참조

2023.07.09 - [경제경영통계] -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 및 시장점유율 (2011년~2023년 1분기 실적)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 및 시장점유율 (2011년~2023년 1분기 실적)

세계에서 가장 기업가치가 높은 브랜드는 애플이다. 애플의 메인 사업은 스마트폰 사업이다. 스마트폰은 전세계에서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는 주요 제품이다. 스마트폰의 판매량 추이와 브랜드

betterberry.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