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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 기업 분석

자이글 주가 급상승_2차전지 사업 진출, 유상증자, 상승 이유와 향후전망

by 선한지식탐구자 2023.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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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이글은 전기그릴 업체다. 그런데 자이글이 최근 한달 엄청난 주가 상승을 기록 중이다.

대체 무슨일이 있는걸까?

목차
1.자이글 주가 급상승 현황
2.자이글 주가 상승을 불러온 뉴스
3.자이글은 어떤 회사인가
4.자이글의 재무 구조
5.맺음말

 

1. 자이글 주가 급상승 현황

 

자이글은 2차전지 사업 진출 기대감으로 23년 3월 기준, 주가 상승률 1위를 기록했다.

3월 3일 4,150원에서 3월말 2만4,050원으로 한달 안에 5.65배 상승했다. 

 

그리고 4월 3일은 3,1250원까지 오르며 상한가를 기록했다. 자이글의 2차전지 사업에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몰리면서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자이글 23년 3월 주가 급상승 그래프, 이미지 출처:네이버 증권

 

 

2. 자이글 주가 상승을 불러온 뉴스: 2차 전지 사업 진출 / 제 3자 배정 유상 증자 

 

1) 자이글의 2차 전지 시장 진출

 

투자업계에 따르면 자이글은 최근 2차전지 해외 합작법인 설립을 준비 중이다. 자이글은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가 3월의 ‘현저한 시황 변동 조회 요구’의 질의에 대해 “2차전지 해외 합작법인 설립을 논의 중”이라고 지난 3월 30일 답했다.

 

자이글은 미국 버지니아주에 JV 설립 및 투자에 관해 세부사항을 협의 중이며, 합작법인의 투자 금액과 일정은 미국 상대 기업과의 기밀 유지 약정에 따라 그 내용을 공표할 수 없도록 돼있다는 내용을 밝혔다.

 

22년 12월 자이글은 2차전지 제조시설 및 연구설비 구축을 위해 주식회사 씨엠파트너로부터 경기 평택시 모곡동의 토지 및 건물과 기계장치, 구축물 등을 74억원에 양수했다고 공시했었다. 자이글 홈페이지를 가면 ‘중국이 독점하고 있는 LFP 배처리 시장에 국내 기업 최초로 진출하겠다는 의지와 함께, 12년간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를 연구해 온 연구소와 셀 생산공정을 확보해서 배터리 양극활 물질의 제조 레시피부터 셀 생산까지 기술을 갖추고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국내외에 LFP 배터리 공급을 위한 Supply Chain을 완성하고 있다고 발표하고 있다. 

 

자이글은 환경과 고객의 웰빙 라이프를 생각하며 변화하고 있다는 메시지, 출처:자이글 홈페이지
자이글이 2차 전지 사업에 진출하겠다는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출처: 자이글 홈페이지

 

 

 

 

최근 2차 전지 시장 기업들의 주가가 급상승을 보이고 있고, 그 대표적인 기업이 에코프로비엠과 에코프로다.

이 두개 기업은 2월 이후의 주가 급상승으로 현재 코스닥 시가 총액 1위와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에코프로비엠 사옥

 

자이글이 2차 전지 사업을 시작하려고 한다는 뉴스 하나로 현시점 전기그릴 업체의 주가가 5.65배 상승할만큼 현재 2차 전지는 주식시장의 테마를 이끌어 가고 있다.

 

2) 유상 증자

 

자이글은 운영자금 등 약 300억원을 조달하고자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4일 공시했다. '

신주 청약일은 2023년 4월 4일이고, 신주의 주금 납입일은 5월 15일이다.

주당 1만7천40원에 신주 176만563주(보통주)가 발행된다. 제3자배정 대상자는 엑스티 이에스에스 펀드(XT ESS FUND)(176만563주)다. 

 

 

 

 

4일 발표한 유상증자 결정은 현재 발행회사와 발행 대상자간 계약서 작성 전으로 발행 대상자의 투자의향서(LOI(Letter Of Intent))를 근거로 이사회 결의로 진행된 건이라고 회사는 공시했다.

또한, 유상증자 자금은 재무구조 개선 및 운영자금 등 회사의 경영상 목적 달성을 위해 사용되어질 계획이다. 그 운영자금과 재무구조 개선 자금은 아마도 2차 전지 사업에 쓰이게 될 것으로 보인다.

 

 

3. 자이글은 어떤 회사인가

 

자이글은 우리가 잘 알다시피 냄새없이 고기를 구워먹을 수 있게 도와주는 적외선 전기그릴 제조 업체다.

자이글 전자그릴 제품 이미지

 

우리가 잘 아는 주방 가전용품을 시작으로 헬스케어 의료기기 및 뷰티, 캠핑 및 웰빙 친환경 일상생활용품까지 자가 브랜드로 개발 유통하는 일체화된 시스템을 가진 회사다. 자이글의 상품은 온라인 시장과 홈쇼핑을 중심으로 유통되고 있다.

 

자이글은 지난 2016년 9월 6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했으며, 상장 당시에도 일반청약 경쟁률 610 대 1을 기록하며 3조원 넘는 청약 증거금이 몰렸었다. 당초 회사측의 희망공모가 2만~2만3000원 대비 최종 공모가 1만 1천원으로 공모가가 매우 낮았던 것이 청약 경쟁률이 오른 이유였다. 

 

그런 자이글은 최근 헬스케어 제품 라인업도 확대하여 헬스케어 전문 브랜드로 포지셔닝 하고 있다.

자이글의 대표 상품인 헬스케어 상품 이미지

 

 

4. 자이글의 재무 구조

자이글은 2022년 매출 150억원에 영업이익 -27억을 기록했다. 21년 매출 202억에 영업이익 -51억원에 비하면 큰 폭의 적자폭 감소가 있긴 하지만, 2020년의 매출 180억, 영업이익 13억에 비하면 적자 전환이 매우 심각하다.

그만큼 기존의 전자제품 및 헬스케어 사업에서는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는 회사다.

 

매출이익율은 22년 47.8%지만, 판매관리비를 제하고 난 영업 이익율은 -18%로 온라인과 홈쇼핑 중심의 판매로 인해 유통 수수료 비중이 매우 큰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의 포트폴리오를 미래지향적으로 바꾸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 실체는 없기는 하다.

 

최근의 주가 상승으로 자이글의 시가 총액은 4,086억원에 이른다.

 

5. 맺음말

 

급상승한 자이글은 최근 많은 투자회사로 부터 투자 위험에 대한 경고를 받고 있지만, 여전히 주가는 급상승 중이다.

 

2차 전지사업은 미래 지향적인 사업이므로, 기존 사업의 재무 구조는 크게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

다만, JV를 맺고 있고, 연구소와 생산 시설을 갖추었지만, 그 역량이 자이글 내에서 시너지를 잘 낼 수 있을 지는 아직 아무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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